ID
PW
 
 
총회교육개발원 > 주일학교 > 새공과
 
 
  
1914 ~ 1948
만국 주일공과(보통공과) - 번역
1952 ~ 1967
세계 통일공과 - 번역
1967 ~ 1985
계단공과(구) 유치부, 유년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5개 부서
1986 ~ 1997
계단공과(신) 유치부, 유년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5개 부서
1992
총회 판권 인수시 부분 수정
1993. 09
제 78 회 총회에서 현재 사용하는 공과를 점차 폐기하고 새공과 발행키로 결의하다.
2001. 08. 31
새공과 완간 감사 예배(새공과 "말씀·믿음·삶" 유아부, 유치부, 유년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청년1부, 청년2부, 장년부, 소망부 총 10개부터 출간
단 장년부 6과정은 2003.11 완간됨)
 
- 새공과 제직취지
(1) 급변하는 현재의 상황에 맞는 새로운 공과의 시대적 요청
(2) 개혁주의 세계관 정립 및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교단의 교육이념과 목적에 맞는 공과 제작의 교단적
필요성
(3) 유아부로부터 노년부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층을 교육할 수 있는 공과의 교회적 요청
- 새 공과 "말씀, 믿음, 삶" 집필자
총책임자 및 감수자: 임승원 목사 (현대교회 담임목사, 계단공과 집필자)
문장 감수위원 : 임진곤 목사(연세대교육대학원, 기독교교육석사)
장화선 교수 (안양대교수, Ph.D, 유아교육전공)
정희영 교수 (총신대교수, Ph.D, 유아교육전공)
한춘기 교수 (총신대교수, Ph.D, 교육철학전공)
강정훈 교수 (늘빛교회 담임목사, 교사의 벗 편집장)
신현광 교수 (안양대교수, Th.D, 실천신학전공)
박광옥 목사 (혜성교회 담임목사)
정일웅 교수 (총신 신대원교수, Dr.Theol)
서문강 목사 (중심교회 담임목사)
김진택 목사 (한성교회 원로목사)
정정숙 교수 (총신대교수, Ph.D)
- 교육과정 작성개요
교단의 교육 이념과 목적을 구현하기 위하여 주제를 '말씀·믿음·삶'으로 하였다. 성경적 근거는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 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3:16, 17)이다.

'말씀'이란 학습과 연구의 대상을 말한다. 그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하여 그 의 창조, 섭리, 심판, 구원, 영원 세계에 이르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믿음'이란 말씀에 대한 응답을 말하는 것으로 그것은 배움에서 믿음으로 이어져야 한다. 배우고 확신하라고 했다.(딤후3:14)
'삶'이란 말씀을 배우고 믿어서 참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서의 삶이다.(마5:13,14)

종래의 공과 구도는 일반적으로 '말씀과 삶'으로 요약되었다. 이렇게 삶을 강조했으나 현실은 그리스도인들의 타락을 숨길 수 없게 되었다. 삶이란 믿음 자체이자 믿음의 결과 라고 할 수 있다. 믿음의 대상은 하나님이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는 말씀을 통하여 만날 수 있고 믿을 수 있다. 그러므로 바른 그리스도인의 인격 수립과 삶은 말씀에 대한 바른 이해와 확신에서만 가능하다. 그래서 이번 공과는 말씀의 이해와 확신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서 성경을 유아부에서 소망부에 이르기까지 연령과 수준에 맞게 반복적이고 점진적이고 심화하는 방향으로 구성했다. 그리하여 유아부는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셔요', 유치부는 '예수님처럼 자라요', 유년부는 '말씀을 배워요', 초등부는 '믿음으로 살아요', 중등부는 '하나님의 나라', 고등부는 '하나님의 나라와 메시야', 청년1부는 '그리스도를 본받아', 청년 2부는 '그리스도와 복음의 일꾼', 장년부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소망부(노년부)는 '영화로운 면류관'으로 하여 성경을 2년, 3년, 6년에 걸쳐서 각 부별로 열람케 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 공과가 지향하는 것은 성경을 가르쳐 말씀의 사람이 되게 하고, 하 나님께서 요구하시는 하나님의 사람을 양육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려는 것이다.

 
Copyright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330 (대치동) 총회본부3층 교육진흥국
TEL 02)559-5631-3 FAX 02)539-0203